Art image/아름다운 이미지사진

호랑이 Tiger

나 그 네 2010. 1. 3. 11:06

 


 경인(庚寅)년 백 호랑이의 해

 

호랑이(虎狼-) 또는 범은 고양이과에 속하며 학명은 Panthera tigris 이다. 아시아 특산인 맹수로 대형 고양이류이다. 크기는 아종에 따라 다른데, 발리호랑이(Panthera tigris balica)는 대개 100kg 미만이며, 아무르호랑이(Panthera tigris altaica)는 수컷의 경우 360kg 정도 나간다. 색깔은 황갈색 몸에 검은색 줄무늬가 나 있으며, 배는 흰색이다. 드물게 흰색을 띤 흰 호랑이가 있는데, 이는 백색증과 무관한 열성유전자가 발현되어 나타나는 것이다.

 

호랑이 종류는 벵골호랑이(Panthera tigris tigris), 시베리아호랑이/아무르호랑이(Panthera tigris altaica), 인도차이나호랑이(Panthera tigris corbetti), 말레이호랑이(Panthera tigris jacksoni), 수마트라호랑이(Panthera tigris sumatrae), 남중국호랑이(Panthera tigris amoyensis), 발리호랑이 (Panthera tigris balica 멸종), 자와호랑이 (Panthera tigris sondaica 멸종), 카스피호랑이 (Panthera tigris virgata 멸종) 등이다.

 

올해는 60년 만에 돌아온 경인년 백 호랑이의 해이며, 두려움과 신성함, 그리고 해학으로 함께한 우리 민족이 사랑하는 영물입니다.

 

어둠 속에서도 인광(燐光)이 흐르는 눈빛. 이마에 선명한 임금 '왕(王)'자. 산의 기세가 응축된 등줄기. 깊은 산, 그 중 가장 높은 능선에 사는 호랑이는 유난히 산이 많은 우리나라, 우리 민족에게 특별한 존재였습니다.

 

너무나 두렵지만 그 자체로 신이 될 수 있는 유일한 동물. 우는 아이를 달랠 때도,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시작할 때도 어김없이 등장하는 호랑이. 새해면 길조를 부르는 까치와 함께 호랑이를 그려 문 앞에 붙였고, 어린아이에게는 호건을 씌웠습니다. 선한 것은 지켜주고, 악한 것은 물리쳐준다고 믿은 까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