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rts/골 프

골프, 홀인원의 로망

나 그 네 2011. 8. 25. 13:02

golf, handicap, bogey, par, birdie, eagle, albatross, condor, ostrich 

오늘은 각종 국제 대회에서 한국 선수들이 맹활약하고 있는 골프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알아봅니다.

golf

golf(골프)는 네덜란드에서 '곤봉' '구부러진 막대' 등의 뜻인 kolf에서 온 말로 말로, 현대식 골프는 스코틀랜드에서 시작돼 전 세계적으로 퍼진 운동입니다.

'장딴지' '종아리' 등의 뜻인 calf도 '곤봉'과 같이 둥근 모양이어서 생긴 말입니다.



handicap

handicap(핸디캡)은 Hand in the cap이라는 말이 handicap으로 변한 말로 지금은 '불이익' 등의 의미로 스포츠 등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hand in the cap'의 유래는 운에 좌우되는 놀이의 일종인 모자 속에 물건을 넣어 놓고 운에 따라 결정되어지는 놀이에서 나온 말입니다.

bogey

bogey(보기)는 골프에서 기준 타수보다 한 타 더 많은 타수로 공을 홀인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bogey의 원뜻은 아이들에게 겁을 줄 때 쓰는 '귀신' 등의 뜻으로, '두려움'을 뜻하는 bogeyman, bogey에서 나온 말입니다.

par

par(파)는 even으로도 많이 쓰는 말로, 홀 마다 정해 놓은 '기준 타수'를 뜻합니다. par는 '한 쌍' '짝' 등의 뜻인 pair에서 나온 말로, '동등' '같음' 등을 뜻하는 말입니다. 자기와 신분이 같은 사람 '동등한 사람' '또래' 등을 뜻인 peer와도 같은 어원을 가진 말입니다.

골프에서 정해진 타수에 맞게 홀에 공을 넣는 것을 par라고 하는데 이것도 '동등' '표준' '기준' 등의 뜻에서 나온 말로 '기준에 맞음'의 의미인 말입니다.

birdie

birdie(버디)는 기준 타수보다 한 타를 줄여서 홀인하는 것을 뜻하는 말로, 그 유래는 George Crump와 William Smith(Pine Valley 창립자)가 파4홀에서 Crump의 두 번째 샷이 날아가는 새를 맞추면서 홀컵 가까이에 떨어져 한 타를 세이브하면서 유래된 말로, '새'를 뜻하는 bird에서 나온 말입니다.

eagle

eagle(이글)은 기준 타수보다 두 타를 더 줄이는 것을 뜻하는 말로, birdie보다 더 큰 새의 뜻으로 '독수리'를 뜻하는 eagle을 쓰기 시작한 말입니다.

albatross

albatross(알바트로스)는 기준 타수보다 3타를 줄인 것을 뜻하는 말로, double eagle이라고도 하는 말합니다. 우리 말로는 '신천옹'이라는 새로 그 길이가 날개를 펴면 2m가 넘는 새입니다.

이 밖에도 거의 나오기가 희박한 4타를 줄이는 것을 '대형 독수리'를 뜻하는 condor(콘도르)라고 하며, 역사상 한 번도 나온 적이 없는 5타를 줄이는 것을 '타조'를 뜻하는 ostrich라고 합니다.

'Sports > 골 프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글골퍼를 위한 Tip 7가지  (0) 2012.06.16
옷을 모두 벗어야 입장 가능한 골프장  (0) 2011.09.25
골프규칙  (0) 2011.08.19
골프란 무엇인가?   (0) 2011.08.18
골프 클럽 거리  (0) 2011.0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