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건강관리

한의학에서의 암

나 그 네 2011. 5. 12. 12:41

한의학에서 암은 《황제내경()》 소문()에 처음 수록된 적취()를 시초로 궐산()·산비()·식적()·식분()·장담()·석가() ·징가(癥瘕)·식얼(噎)·영류() ·완저() ·석저() ·징적(癥) ·가취(瘕)·얼격(噎)·반위()·설균()·육종()·혈종()·적()·종류(무명종독()·유암() 등의 다양한 병증으로 표현되어 있다.

종양의 형성은 주로 인체의 정기가 부족한 상태에서 과도한 정신적 자극(즉, · · · · · · 등의 의 과도)이 있거나,

외사()가 정체하여 기체혈어()하고 담음독취()하므로 서로 엉겨서 맺히고 얽혀서 마침내 종괴가 형성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한 치법은 청열해독()·화담연견(활혈거어(행기산결(이독제독() 등의 거사법()과 건비익기()·건비보신()·익기보혈()·자음온양() 등의 부정법()으로 대별된다.

 

초기에는 질병을 직접 공격하는 공법()을 위주로 하고, 중기에는 공법과 보법을 겸하여 시행하고, 말기에는 부정( :정기를 돕는 것)하는 법을 위주로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인 규율이나, 최근에는 대개 공법과 보법을 겸하여 치료하는 경향이 있다.

 

치료약물에는 당삼() ·백출(), 복령(苓) ·황기(芪) ·목단피() ·사삼() ·단삼() ·삼릉() ·봉출() ·진피() 등 건비() ·익기() ·이기()시키는 약물이 많이 사용되고, 항암 목적으로 백화사설초() ·하고초() ·반지련() ·혈견수() ·별갑() 등이 쓰이는데,

특히 당삼 ·사삼 ·단삼 ·인삼 ·원삼() ·현삼() 등의 삼() 종류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공보겸시()의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에 소적백출산()이 있다. 

'健康 >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이 행복해지는 자세 여덟 가지   (0) 2011.06.04
이십사절기표  (0) 2011.05.12
육불치(六不治)  (0) 2011.05.11
사상의학의 체질분류  (0) 2011.05.06
사상체질의학  (0) 2011.0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