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건강관리

알츠하이머병- Alzheimer's Disease

나 그 네 2013. 3. 21. 12:52

알츠하이머병

[ Alzheimer's disease , ─病 ]

요약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 단백질에 의해 신경세포가 손상되어 발생하는 뇌질환.

노인에게 주로 나타나는 치매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이다. 병리조직학적으로는 뇌의 전반적인 위축, 뇌실의 확장, 신경섬유의 다발성 병변(neurofibrillary tangle)과 초로성 반점(neuritic plaque) 등의 특징을 보인다. 미국의 전 대통령 로널드 레이건이 이 질환으로 사망하자 더욱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임상적인 특징은 기억·판단·언어 능력 등 지적인 기능의 점진적인 감퇴, 일상생활능력·인격·행동양상의 장애 등이다. 발병 초기에는 이름·날짜·장소와 같은 것들이 기억에서 사라지고, 심해지면 화장실을 가거나 요리를 하거나 신을 신는 일 등의 일상생활조차도 잊게 된다. 이와 함께 우울증세, 인격의 황폐, 격한 행동 등의 정신의학적인 증세도 동반된다. 이러한 증세들이 점전적으로 진행되어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된다. 발병 후 서서히 죽음에 이르는 기간은 6~8년 정도이지만 사람에 따라 20년이 넘는 경우도 있다.


미국에서는 65~74세 인구의 약 3%, 75~84세 인구의 약 19%, 85세 이상 인구의 50% 가 이 병을 앓고 있다고 한다. 한국에서는 최근 한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한 연구보고에 의하면, 농촌지역 60세 이상의 인구에서 약 21%가 치매양상을 보이고, 이 중 63% 가 알츠하이머형 치매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노년인구의 증가와 함께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이 질환은 환자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의학적·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다각적인 접근이 강구되어야 할 질환이다.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으로는 베타 아밀로이드(beta-amyloid)라고 불리는 단백질과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인체에 과도하게 만들어져 뇌세포에 축적되게 되면, 뇌의 신경세포 기능이 떨어져서 알츠하이머병이 발생한다고 한다. 베타 아밀로이드는 신경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마비시키거나 왜곡시켜 미토콘드리아에서 배출되는 활성산소를 증가시키게 된다. 이렇게 증가된 활성산소는 세포 내 단백질이나 DNA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히게 되고 결국 뇌세포의 손상 또는 사망(아포토시스)을 초래한다는 것이다.

[출처] 알츠하이머병 | 두산백과

'健康 >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월별로 알아보는 제철음식  (0) 2013.04.13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  (0) 2013.03.21
아픈 증상 알아보기  (0) 2013.02.24
<東醫寶鑑>..."健康飮食處方 66"  (0) 2013.02.24
호흡기관에 좋은 식품  (0) 2013.0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