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자연속의 약초

'오자'라 함은, 오자의 효능들

나 그 네 2015. 2. 17. 23:49

오자란..복분자, 오미자, 구기자, 사상자, 토사자와 같이 '자'로 끝나는 약재를 일컫는 말로 신장을 보하고 남성의 정기를 강화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인답니다.


오자는..한방에서 남성의 기력 증진을 위해 반드시 사용하는 한약재들로 복분자는 요강을 뒤엎는다는 힘을, 오미자는 오장육부에 활력을, 사상자는 기력을 보충하는 등 구기자와 토사자 역시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하네요.


오자차..오자를 각각 10g 정도를 물 1리터에 넣어 차로 끓여 마시는 것을 말하는데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오자의 효능을 느낄 수 있는 오자 활용법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오자 효능..오자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오자 중 복분자의 효능을 보면, 복분자는 남성의 조루에 효과가 있으며 소변의 절제를 원활하게 하며 여성의 경우에는 정신쇠약으로 인한 불임증에 도움이 되는 등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자의 가장 대표적인 약재인 다섯가지 맛을 지닌 오미자는 신장을 보호하고 열을 내리며 갈증을 멈추게 하고 몸을 든든하게 하는 제2의 보약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오자의 효능 중 빠질 수 없는 구기자의 효능은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을 맑게 하며 신장을 보호하는데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오자 효능들..뿐만 아니라 오장 중 사상자 역시 양기를 돋우는 성질이 있어 정력제나 보약의 재료로 사용되어 왔으며마지막 오자인  인 토사자의 효능을 보면, 동의보감에 의하면 토사자는 정력을 증강시키고 기운을 북돋우며 요통과 무릎이 시린 증상에 좋은 효능을 지녔다고 하네요. 즉, 서로 궁합이 잘맞아 상호보완하며 더 큰 효능을 발휘하는 오자의 대표적인 효능은 신장을 보하고 남성의 정기를 강화하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할 수 있지요. 


오자차 효능..오자차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오자인 복분자, 구기자, 오미자, 사상자, 토사자 각 10g을 물 2리터에 넣어 끓이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물이 반 정도로 줄때까지 달여 오자 한방차를 만들어 지속적으로 복용하면 남성의 기력보강에 좋은 오자차 효능을 발휘할 뿐 아니라 여성에게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하네요.

오미자 구기자 토사자 복분자 사상자

*** 자(子)로 끝나는 위 5가지 약제을 말합니다.

 

★오미자는 맛이 시고 따뜻하며, 갈증을 멈추고 오래된 해수와 허로를 다스 리고, 기관지 쪽 약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구기자는 맛이 달고 온하며, 첨정보수(정력)하고 눈을 밝게 하고, 풍을 물 리치고 양사(정력)를 일으킨다 하여 대표적인 약제입니다.

★토사자는 미감(맛이 달고) 하고 몽유를 다스리고 첨정(정액을 더하고) 강 근(성기를 강하게)하고 요슬(허리 무릅)의 마비를 고친답니다.

★복분자는 미감하고 신정(콩팥과 정액)을 보익하고 여자의 잉태를 돕고 모 발을 검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덜 익은 것을 말려 쓰는 것입니다.

★사상자는 미신고(맵고 쓰고)하고 하기(기를 내리고)하고 온중(약을 먹어 속 이 따뜻함)하며 거풍어창개(중풍,어혈,종기,옴)등 을 치료할때 주로 쓰는 약제입니다.

 

1.토사자

주로 간과 신장을 보호하여 눈을 밝게 해주고, 양기를 도우며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며 특히 남자의 성교불능 등 몽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허리 힘을 세게 해주며, 신장의 기능이 약해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데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오줌소태와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질병과 설사를 낫게 하며 당뇨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엔 정력에 도움이 된다고해서 정력제의 재료중 하나로 쓰이기도 한답니다.특히 환삼덩굴이라는 식물에 기생한 토사자의 경우 최고의 약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사상자

신장의 양기를 돋구어 남성들의 신허 음위증, 여성의 불임, 자궁냉증, 트르코모나스성 질염에 의한 심한 가려움증, 백대하, 피부소양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피부에 종기가 생기고 매우 가려운 괴질을 치료하는데 사상자의 씨앗이 효과가 있어 습진, 알레르기성 피부염, 진물과같은 피부질환에 사용하기도합니다.

사상자 역시 양기를 돋우는 성질이있어 정력제나 보약의 재료로 사용합니다.

 

3. 구기자

※항균효과 - 구기자의 물 추출물은 항균효과가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박등의(J. Korean Soc. Food Nutr. 21(1) 91-96 1992) 보고에 의하면 구기자 추출물이 그램 양성균 및 음성균, 대장균, 효모와 곰팡이에 MIC(minimum inhibition concentration) 테스트를 한 결과 그램 양성 및 음성균에 모두 증식 억제력이 있고 곰팡이와 효모에 대한 항균 작용은 없으며. 그리고 에탄올 추출물은 항균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나 지골피의 에탄올 추출물은 그램 양성균인 Staphylococcus aureus에는 항균효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항암효과 - 구기자의 항암효과에 대해서 이상래 박사의 연구결과

구기자<구기엽<지골피 순으로 항암효과가 강함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지골피 추출물이 암세포에 대한 저해농도 IC50값은 13 ㎍/ml로 오미 자(27 ㎍/ml), 백작약(46 ㎍/ml)보다 강하고 시호(10.2 ㎍/ml)보다는 약 합니다.

 

4.오미자

※오미자 효능 ; 탄수화물,회분.칼 슘,인.철,비타민 (B1).단백질,지 질 위와 같이 이루어져 있으며 다섯 가지의 단맛 , 신맛 , 짠맛 , 쓴맛 , 매운맛이 난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합니다.

오미자 과육에는 사과산이 많아 자양 , 강장 , 신장 기능에 좋고 피로회복 및 감기 예방이 되며, 기침과 갈증 해소에도 효과적 입니다.

오미자는 폐 기능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기침, 가래나 만성기관지염, 인후 염, 편도선염 등에 좋고 신맛이 있어 입이 마르고 갈증이 심할 때도 좋답 니다. 오미자는 자양강장제로 오래 전부터 이용되어 왔는데, 특히 수험생 등 정신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신경을 이완해 주고 머리를 맑 게 해주어 정신 집중도를 높여 준답니다.

오미자 차를 매일 마시면 낮의 권태로움이나 뻐근한 증상, 건망증에 좋습 니다.

 

5 복분자

※효능

1. 신장 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남성의 발기부전및 여성의 불임치료에 좋습니다.

2. 탈모를 방지하며 머리카락을 검게하고 노화방지및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답 니다.

3. 학생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여성의 피부미용에 효과가 있습니 다.

4. 야뇨증, 당뇨, 체했을때 효능이 있습니다.

5. 복분자물이나, 복분자조청을 만들어 먹으면 야뇨증에 좋고, 술담궜던 복 분자를 약한불에 말려 분말로 만들어 먹으면 남성정력증강에 도움이 된 답니다.

6. 남자의 정액부족에 좋고, 자궁병으로 인한 불임증 등에 좋으며, 콩팥으로 오는 음위증, 유정몽설,강장제, 혈액을 맑게해주며 간을 보하고 눈을 맑게 하는 효능이 있답니다.

**동의보감 기록.**

성질은 평(平)하며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남자의 신기(腎氣)가 허 하고 정(精)이 고갈된 것과 여자가 임신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쁜 하게 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과로나 몸이 허약해 지면서 생기는 빈뇨증에 효과가 있으며. 피를 맑 게 하여 기운을 돕고 몸을 가볍게 만들며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 니다.

피부를 곱게 하고 흰머리가 생기지 않게 하며 눈을 밝게 하며. 신장에 좋으며 간을 보호하고 폐질환에도 좋습니다.

양기를 일으키며 정혈작용이 뛰어나답니다.

'健康 > 자연속의 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자란  (0) 2015.12.25
어성초  (0) 2015.06.10
토복령  (0) 2014.12.10
[스크랩] 벽오동  (0) 2014.12.06
[스크랩] 수까치깨  (0) 2014.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