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건강관리

오행의 기본 이해

나 그 네 2009. 11. 19. 16:07

木에는 甲寅 乙卯가 있다.

살아있는 것으로 인체에서도 자라나면 木에 해당된다. 장기는 간장과 膽(쓸개)이다.

수리는 3과 8이며 동쪽을 가르키며 청색이다. 신 맛이며 새벽에서 아침으로 이어지다.

쥐 뿔도 모르면서라는 것은 甲子도 모르면서라는 말이다.

 

火에는 丙午 丁巳가 있다.

열과 빛이므로 인체에서 열과 빛이 있으면 火에 해당한다. 장기는 心장과 소장이다.

수리는 2와 7이며 남쪽으로 붉은 색이다. 쓴 맛이며 오전에서 오후로 이어진다.

丙申 六甲 떨고 있다고 하는데 이는 눈 밝은 귀신이 六甲으로 맞춘다는 말이다.

 

土에는 戊辰 戊戌 己丑 己未가 있다.

받아드리는 것으로 인체에서도 받아드리는 것은 土에 해당된다. 장기는 婢장(지라).위장이다.

수리는 5와 0이며 중앙으로 황색이다. 단 맛으며 때를 이어주는 중간에서 완충하는 것이다.

살아 있는 것은 흙을 밝고 살아가며 땅은 하늘보고 하늘은 진리에 의하여 돌고  진리는 자연에서 생한다.

 

金에는 庚申 辛酉가 있다.

단단한 것으로 인체에서도 단단하고 강하면 金에 해당한다. 장기는 肺장(허파)와 대장이다.

수리는 4와 9이며 서쪽으로 흰색이다. 매운 맛으로 오후에서 저녁으로 이어진다.

바위에 氣가 많아서 바위밑에서 기도하며 인체는 호흡에서 氣가 들어온다.

 

水에는 壬子와 癸亥가 있다.

흐르는 것으로 인체에서도 흐르면 水에 해당한다. 장기는 腎장(콩팥). 방광이다.

수리는 1과6이며 북쪽으로 검은 색이다. 짠 맛이며 저녁에서 밤으로 이어진다.

물은 생명水다. 태초에 물에서 시작된 생명체다.

 

오장(五臟)에는 간장肝臟(기쁨) 심장心臟(지혜)  비장脾臟(즐거움)  폐장肺臟(성냄)  신장腎臟(슬픔)

육부(六腑)는 膽(담)  胃腸(위장) 大腸(대장)  小腸(소장)   膀胱(방광)  三焦(삼초.심장을 감싸고 있는 막)

 

 

'健康 >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학운 김옥경 부부의 나를 살린 자연식 밥상  (0) 2010.01.03
수족지혈  (0) 2009.11.28
신장  (0) 2009.11.19
사혈침 부위  (0) 2009.11.19
각부건강관리  (0) 2009.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