健康/건강관리

발바닥통증 ( turf toe )

나 그 네 2010. 7. 2. 16:08

Turf Toe

 

-turf toe는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스포츠손상입니다.

-비교적 장기간의 치료를 요하는 스포츠손상으로 간주됩니다.

-족부 무지 중족-지간관절의 과신전으로 발생하며, 관절 바닥의 인대, 건의 과신전 손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미식축구, 축구와 같이 장시간의 running과 빠른 pivoting이 요구되는 스포츠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인조잔디구장과 같이 바닥이 딱딱한 지면에서 더 빈발하므로 turf toe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신발은 바닥이 부두러운 재질의 발목보호기능이 강화된 신발의 경우 더 발생율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단단한 바닥에 접촉하여 빠르게 앞으로 전진하려는 동작에서 무지 중족-지간 관절의 과도한 신전이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단단한 바닥에 밀착된 상태에서의 pivoting은 grinding mechanism을 통해 단순 과신전보다 관절인대와 건에 더 심한 손상을 일으킬수 있습니다.

 

 

 

-turf toe의 발생은 단 한번의 급성손상으로 일어날수도 있으며, 반복되는 과도한 신전으로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증상

1.무지 중족-지간관절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생깁니다.

2.엄지 발가락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3.방사선 촬영으로 종자골의 병변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치료

1.turf toe로 진단되면, 스포츠활동을 3-4주간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소염제투여와 재활치료로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3.소염제투여와 재활치료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 3-5회의 체외충격파치료를 고려해 볼수 있습니다.

4.엄지발가락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보호대, 또는 arch support 기능의 보호대의 착용은 치료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5.frame의 강도가 강한 신발의 착용은 무지 중족-지간관절 운동을 제한하므로 회복기간의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6.turf toe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재발성 turf toe입니다. 이런 경우는 바닥이 다소 단단한 신발로의 shoe modification이 바람직합니다.

7.Mortons exercise 기능이 있는 보호대의 착용도 재발성 turf toe의 좋은 처방의 하나입니다.

출처: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7&dirId=7&docId=1302106&qb=VE9F&enc=euc-kr§ion=kin.ency&rank=1&sort=0&spq=0

'健康 > 건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손으로 만드는 보약 7가지   (0) 2010.07.18
쑥의 약효 & 쑥의 건강법  (0) 2010.07.18
쑥뜸이란  (0) 2010.06.01
무릎과 오금 및 허벅지 통증  (0) 2010.06.01
암에 대한 도움말  (0) 2010.0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