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티모니의 용도
안티모니의 주된 용도는 난연제 제조와 납축전지의 극판에 사용되는 납-안티모니 합금의 제조이다. 2011년 미국지질조사국에서 추정한 최종 용도는 난연제(fire retardant)에 36%, 납축전지를 포함한 교통 기관에 23%, 화학 산업에 16%, 유리와 도자기에 12%, 기타 용도에 13%이다.
난연제 안티모니의 주된 용도는 난연제 제조이다. 이 용도로는 주로 할로겐 화합물과 삼산화안티모니(Sb2O3)가 함께 사용된다. 이와 같은 난연제는 어린이 옷, 항공기나 자동차의 좌석 커버, 전선 피복제, 장남감 등에 쓰이는 섬유, 가죽, 플라스틱 등에 사용되는데, 이들 고분자 물질이 탈 때 가연성이 덜한 물질이 생기도록 한다. Sb2O3/할로겐 화합물의 난연 작용은, 연소 시 생성되어 연소의 연쇄 반응이 일어나도록 하는 반응성이 큰 화학종들인 수소 원자(H)와 히드록시 라디칼(OH)이 이들 난연제 성분들과 반응해 할로겐 안티모니 화합물을 생성하면서 제거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합금과 납축전지 극판 안티모니를 납에 소량 첨가하면 납의 기계적 강도가 크게 증가되므로 대부분의 납 제품에 안티모니가 첨가되는데, 안티모니 함량은 용도에 따라 다르다.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납축전지 양극판은 보통 4.5% 이상의 안티모니가 첨가된 납-안티모니 합금으로 만드는데, 전체 안티모니의 약 20%가 이에 사용된다. 납-안티모니 전지는 심방전(deep cycle)을 할 수 있고 충전시 수소(H2) 발생이 적으나, 납-칼슘 전지에 비해 자가 방전 속도는 더 크다.
안티모니-납 합금은 여러 다른 용도로도 사용되는데, 안티모니가 약 1% 포함된 합금은 전력 케이블의 납 피복에, 약 4%가 포함된 합금은 화학장치와 탄알에, 그리고 6% 이상이 들어간 합금은 내산성(耐酸性) 밸브(valve) 등에 사용된다. 안티모니는 또한 식기와 장식품에 많이 사용되는 주석합금인 퓨터(Pewter, 백랍)에도 1-8% 함량으로 들어가며, 주석 함량이 낮은 오르간 파이프에도 경화제로 들어가고, 배빗(Babbitt) 메탈과 같은 베어링용 내마모성 합금(antifriction alloy)에도 들어간다. 그리고 활자 합금에도 안티모니가 들어가는데, 이 합금은 보통 납에 10~28%의 안티모니와 약간의 주석을 합금시켜 만든다. 일부 땜납에도 안티모니가 포함되어 있는데, 예로 철과 강철의 땜질에 사용되는 땜납은 대개 80% 납/12% 주석/8% 안티모니로 되어 있으며, 무연(lead-free) 땜납에도 안티모니가 10%까지 들어가기도 한다.
기타 용도 삼산화안티모니(Sb2O3)와 아세트산안티모니(III)(Sb(OOCCH3)3)는 음료수 병 재질로 널리 사용되는 페트(PET, polyethylene terephthalate) 생산에서 촉매로 사용된다. Sb2O3는 또한 유리 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TV 화면용 광학 유리 생산 등에서의 기포 제거제, 특수 유리의 탈색제, 에메랄드 그린 유리 생산에서의 안정제로 사용된다. 안티모니 화합물들은 안료로도 사용되어 왔는데, 예로 흰색의 안티모니 화이트(antimony white, Sb2O3), 검은색의 안티모니 블랙(antimony black, Sb2S3), 노란색의 네이플스 옐로(Naples yellow, 안티모니 옐로(antimony yellow)로도 불림, Pb(SbO3)2/Pb3(Sb3O4)2), 붉은색의 안티모니 레드(antimony red, Sb2S5)가 있다.
안티모니는 반도체 산업에서의 이용이 점차 늘고 있다. 다이오드, 적외선 검출기, 홀-효과(Hall effect)2) 소자에 사용되는 n-형 실리콘 웨이퍼의 첨가물 등에 사용되며, 안티모니화 인듐(indium antimonide, InSb)은 중간 영역 적외선 검출기 재료로 사용된다. 안티모니 화합물들의 다른 용도에 대해서는 다음의 안티모니 화합물 항에서 기술하며, 안티모니의 의학적 이용은 이의 독성과 함께 따로 소개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