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은 화합물
수은은 주로 +1과 +2 산화상태의 화합물들을 만들며, 중요한 화합물로는 산화물, 칼코겐화물, 할로겐화물, 유기수은화합물 등이 있다.
산화물과 칼코겐화물 수은의 산화물로는 HgO와 Hg2O가 알려져 있다. 보통 산화수은이라 불리는 HgO은 입자 크기에 따라 붉은색과 노란색의 두 가지 형태로 있다. 붉은색 HgO는 질산수은(II)(Hg(NO3)2)의 열분해로 얻거나 수은을 산소(O2)에서 350oC 이상으로 가열해서 얻으며, 노란색 HgO는 Hg2+수용액에 알칼리를 가하면 침전으로 얻어진다. HgO는 지그재그형 사슬 구조를 가지며, 400oC이상으로 가열하거나 빛을 쪼이면 산소와 수은으로 분해된다. 물에 약간 녹으며(25oC 용해도, 0.0053g/100mL), 알코올 등의 유기용매나 암모니아에는 녹지 않는다. 수은전지의 양극재료로 사용된다. Hg2O는 흑갈색 분말로 물에 녹지 않으며, HgO와 Hg로 쉽게 분해된다.
황화수은(HgS)은 주된 수은 광석인 진사의 구성 성분으로, 자연계에서는 보통 육방정(hexagonal) 구조를 가진 붉은색의 α-HgS로 발견되나, 가끔 섬아연석(zinc blende, ZnS) 구조를 갖는 검은색의 흑진사(metacinnnabar, β-HgS)로 발견되기도 한다. α-HgS는 광학 활성이며 붉은색 안료로 사용되는데, β-HgS로 전환되어 검게 변하기도 한다. β-HgS는 Hg2+용액에 H2S 기체를 통과시키면 검은색 침전으로 얻어지는데, 물에 녹지 않으며, 580oC에서 분해되고, 진한 HBr, HI, 왕수 이외에는 반응하지 않는다. 셀렌화수은(HgSe)과 텔루르화수은(HgTe)도 알려져 있는데, HgSe는 띠 간격이 넓은 II-IV족 반도체의 저항접촉(ohmic contact)에 사용되며, HgTe는 반금속(semimetal)이다. 텔루르화수은카드뮴(HgxCd1-xTe)과 텔루르화수은아연(HgxZn1-xTe)은 규소(Si)와 GaAs 다음을 잇는 제3세대 반도체 물질로 간주되며, 적외선 검출 물질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할로겐 화합물
수은의 할로겐화물로는 +2가 상태의 HgX2와 +1가 상태의 Hg2X2가 있다. HgX2는 공유결합 성질이 크며, 물에 대한 용해도는 분자량이 클수록 적고, 물에서 대부분 분자상태로 존재한다. HgF2는 흰색 고체로, HgO를 HF 또는 F2와 반응시켜 얻는데, 645oC에서 분해되며 선택적 플로오린화 시약으로 사용된다. HgCl2는 승홍(昇汞, 영어로는 corrosive sublimate)으로도 불리는 흰색 고체이며, Hg 또는 Hg2Cl2를 Cl2와 반응시켜 얻거나 또는 뜨거운 진한 수은(I) 화합물(예로 Hg2(NO3)2: 수은을 묽은 질산과 반응시키면 얻어짐) 용액에 HCl를 넣어 얻을 수 있다. 녹는점은 276oC이며 승화성이 있고 독성이 아주 크다. 아세틸렌(CH≡CH)에 HCl를 첨가하여 염화비닐 단량체(CH2=CHCl)를 제조하는데 촉매로 주로 사용되며, 전지에서의 소극제(depolarizer), 유기합성과 화학분석 시약, 식물 조직 배양시 멸균제 등으로도 사용되고, 과거에는 매독 치료제로도 사용되었다. HgBr2는 Hg2+ 염 용액에 KBr를 첨가하여 얻는데, 흰색이고 녹는점은 237oC이며 아주 독성이 크다. 탄수화물에서 글리코사이드(glycoside) 결합을 형성시키는 반응(Koenigs-Knorr 반응)에 쓰이며, 비소(As) 검출 시약으로도 사용된다. HgI2는 HgCl2 수용액에 KI를 첨가하여 얻으며, 녹는점은 257oC이다. 126oC 이상으로 가열하면 붉은색의 α형에서 노란색의 β형으로 상 전이가 일어난다. 암모니아를 검출하는 네슬러(Nessler) 시약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반도체 물질로 X-선과 감마선을 검출하는데도 사용되며, 동물 의약품으로도 사용된다.
+1가 상태의 할로겐 화합물들은 모두 Hg22+를 포함하고 있다. Hg2F2는 Hg2CO3(Hg2(NO3)2와 NaHCO3의 반응으로 얻어짐)을 HF와 반응시켜 얻으며, 570oC이상에서 분해되는 노란색 고체이다. 물에서 가수분해되어 Hg, HgO, HF를 생성하며, 빛에 노출되면 검게 된다. 할로겐화알킬(RX)을 플루오린화알킬(RF)로 변환시키는 반응(Swarts 반응)에 쓰인다. 감홍(甘汞, calomel)이라고도 불리는 Hg2Cl2는 Hg와 HgCl2의 반응에서 얻거나 또는 Hg2(NO3)2 용액에 HCl를 첨가하여 얻는다. 흰색이고 383oC에서 승화하며 물에 약간(100mL에 0.2mg) 녹는다. 암모니아수를 가하면 염화수은아마이드(Hg(NH2)Cl)와 고은 검은 입자의 수은을 생성하여 검게 되는데, 이 때문에 그리스어로 검은색을 뜻하는 칼로멜(calomel)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빛에 노출되면 HgCl2와 Hg로 분해한다. 완하제, 이뇨제, 매독 치료제로 사용되었으며, 전기화학에서 기준 전극으로 널리 쓰이는 칼로멜 전극에도 사용된다. Hg2Br2는 Hg2(NO3)2 용액에 NaBr를 첨가해서 얻는데, 흰색이고 345oC에서 승화하며 물과 유기용매에 거의 녹지 않는다. 가열하면 노란색으로 변하고, 자외선에 노출되면 주황색 형광을 낸다. 음향 광학 소자에 사용된다. Hg2I2는 수은과 I2의 직접 반응으로 만들 수 있으며, 140oC에서 승화하는 노란색 고체이다. 빛에 의해 Hg와 HgI2로 분해한다. 프로트아이오다이드(Protiodide)로도 불리며, 19세기에는 여드름에서 신장 질환까지 다양한 질병의 치료제로 사용되었으나 지금은 사용이 금지되었다.
유기수은 화합물과 메틸수은 수은은 수은-탄소 결합을 갖는 여러 유기수은 화합물들을 만든다. 이들은 HgRX 또는 HgR2(R은 알킬 또는 아릴, X는 보통 할로겐 또는 아세트산 음이온)의 화학식을 갖는 선형 분자로, 소듐 아말감과 RX와의 반응, HgCl2와 그리냐르 시약(RMgX)과의 반응, 또는 HgX2와 탄화수소와의 반응에서 얻는다. HgRX는 [HgR]+X-형의 이온성 물질로 물에 잘 녹으며, HgR2는 휘발성인 액체이거나 녹는점이 낮은 고체이다. 이들 화합물들은 모두 독성이 아주 크다. 이중 가장 잘 알려진 화합물은 메틸수은(CH3HgX: X는 보통 Cl)으로, 물 1L에 약 5g이 녹으며 생물축적되는 환경 독성물질이다. 수은 공해병으로 유명한 미나마타((Minamata, 水俣)병의 원인 물질인데, 여러 산업 과정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만들어지고, 수은을 포함하는 폐기물이나 석탄을 태울 때도 생성된다. 그리고 강, 호수 습지, 바다 등의 수권에서 무기 수은 화합물이 협기성 미생물에 의해 메틸화되어 생성되기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