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은 연성과 전성이 아주 우수하고 무른 금속인데, 금보다는 약간 더 단단하다. 상온에서 순은은 모든 금속 중에서 전기 전도도가 가장 높고, 열전도도도 가장 높으며, 가장 희게 보이고 빛의 반사율이 가장 크며(일부 가시광선 영역에서는 알루미늄(Al)이 더 크다), 다른 금속과의 접촉 저항도 가장 작다. 은은 공기와 물에서는 안정하나, 오존(O3), 황(S) 또는 황 화합물(예로 황화수소, H2S)에 노출되면 검게 된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은제품이 검게 되는 것은 황 화합물과의 반응에 의해 황화은(Ag2S)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은은 공기가 없으면 산화력이 없는 산에서는 안정하나, 질산(HNO3)이나 뜨거운 진한 황산(H2SO4)에는 녹는다. 화합물에서 산화상태는 보통 +1인데, 대표적인 화합물로 질산은(AgNO3)과 염화은(AgCl)을 들 수 있다.
은은 지각에서의 존재비가 약 0.1ppm(1x10-5%)으로, 비교적 희귀한 원소이다. 은 광석으로 산출되기도 하지만, 보통 다른 금속 광석에 함께 들어있다. 가장 흔한 은 광석은 휘은석(輝銀石, argentite, Ag2S), 각은광(角銀鑛, cerargyrite 또는 ‘horn silver’, AgCl), 담홍은석(淡紅銀石, proustite, Ag3AsS3), 농홍은석(農紅銀石, pyrargyrite, Ag3SbS3)이다. 바닷물에는 약 0.01ppm 농도로 녹아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원소상태나 금과의 합금으로도 발견되는데, 은 함량이 20% 이상인 천연 은-금 합금을 엘렉트럼(electrum)이라 하고 우리말로는 호박금(琥珀金)이라 부른다. 은은 상업적으로는 주로 납-아연 광석, 구리 광석, 금 광석에서 이들 금속을 제련할 때 부산물로 얻어지는데, 2011년의 연간 총 생산량은 23,800톤으로 추정되며, 멕시코, 페루, 중국이 주요 생산국이다.
은은 전통적으로는 화폐(은화 및 은 합금 주화) 및 메달, 장신구와 식기, 사진 등에 사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산업적으로 보다 많은 양이 사용되는데, 전자제품이나 회로의 도체와 전기접점, 치아의 충치 충전용 아말감, 전지, 땜납(납이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 화학 반응 촉매, 도금, 물의 정제, 베어링의 경화제, 잉크, 거울과 광학기기의 반사판 등 아주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또 섬유, 목제, 상처 치료용 붕대 등의 항균처리에도 사용되며, 휴대폰 케이스에서 박테리아 번식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은 이온과 은 화합물은 박테리아, 바이러스, 조류, 곰팡이 등 일부 생물체에 높은 독성을 나타내는 반면, 인체에는 독성이 거의 없기 때문에 고대부터 항균 및 항생 처리에 사용되어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