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술과 자연은 예술가를 뒤흔드는가? 술과 자연에 미친 예술가들의 광기 어린 삶
'천하명인은 천하명산에서 죽어야 한다'며 금강산 구룡연으로 몸을 날린 조선 화가 최북과 술에 취해 달을 잡겠다며 채석강으로 뛰어든 당나라 시인 이백 문인들과 벗하며 그림과 음악으로 고품격 풍류를 즐겼던 조선의 화가 김홍도와 아름답고 품위 있는 풍류를 즐길 줄 알던 진나라의 서예가 왕희지 술에 취해 옷을 벗어던지고서야 그림을 그렸던 광기 넘친 조선 화가 장승업과 제 머리를 도끼로 찍고 귀에 못을 박은 광중의 명나라 화가 서위…
술에 취하여 자연 속으로 스며든 옛 문인과 화가 들의 치열한 삶 이야기!
술과 자연은 예술가들에게 일종의 마약 같은 효과를 일으킨다. 창작의 에너지를 발산시키는 원동력으로 작용하여 예술가들이 광적인 열정을 쏟아 부은 문학이나 그림이 탄생하는 것이다. 만약 예술가들이 술과 자연에 미치지 않았다면 우리는 오늘날 위대한 문학과 그림을 볼 수 없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무엇보다 흥미를 끄는 것은 '주광'하고 '청광'하여 비롯한 그들의 기괴한 삶이다. 술과 자연을 벗 삼아 살아간 그들의 삶 속에는 때로는 우스꽝스럽기도 하고 때로는 가슴을 후비는 일화가 가득하다. 이러한 삶을 들여다볼 때 그들의 작품을 진정으로 이해하는 길에 한 발 들여 놓을 수 있는 것이다. - 들어가는 글 중에서
** 와인 & 칵테일.... 세상 모든술 한권에 다 있다.
저 자 김일호
출판사 리스컴
출간일 2007년6월1일
도서가격 8800원
와인과 증류수를 모두 간략한 설명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써내려간 책입니다.
와인부분에세는 멋들어진 분위기의 와인바를 소개해주고 기초적인 와인상식을 주었습니다. 어렵지 않게 포인트만 집어서 깔끔하게 써내려간 점이 가장 맘에 들었습니다.
증류수에 대한 정보도 마찬가지이구요~ ^^ |